라이프로그


Asus eee pc 1005HA #01 무선랜 설정

일주일 전에 넷북을 하나 구입했다. 인터넷을 뒤져 특징들을 살펴 보고 리눅스에서도 비교적 문제가 없을 만한 제조 업체로 아수스를 선택하였다. 아수스 seashell 종류중 하나인 1005HA를 결정한 이유는 종종 빛이나 사물들을 쉽게 반사시키는 glare 코팅이 되지 않아서 였다. 

구입 후 하얀 넷북을 보고 감탄하고 설치된 윈도우를 조금 살펴보다가 데비안 배포판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데비안은 라이브 시스템으로 배포되지 않기 때문에 usb 메모리 스틱으로 부팅하여 설치하였더니 cd 드라이브의 위치를 계속 요구 하였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여 어쩔 수 없이 연구소에 있는 usb cd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다시 설치를 시작하였다. 물론 usb로 데비안을 설치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데이터를 복사하기가 귀찮아서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였다. 설치는 예상했던 대로 아무 문제 없이 진행 되었다. 그리고 멋진 KDE 시스템을 눈으로 확인하게 되었다.

짧은 기쁨 후에 리눅스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인 그래픽카드, 무선랜카드를 확인하였다. 우선 그래픽카드의 3D 가속이 원할하지 않고 유선과 무선랜 카드들은 드라이버가 커널에 포함되지 않아서 자동으로 인식하지는 못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랜카드의 드라이버가 2.6.30 커널에 포함되어있는 것을 확인 하고 커널 패키지와 wireless-tools 패키지를 직접 다운해서 설치하였다. 재부팅후 멋지게 wlan0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인터넷 설정을 ping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였다. 인터넷이 가능하면 패키지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어서 남아 있는 문제들을 손쉽게 해결 할 수 있어진다. 커널 업데이트 후 무선과 유선 랜카드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다행이었다. 


덧글

  • 2009/10/24 14:3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